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장염에 걸린 것 같은데...어떻게 해야 할까?

by 바른생활한국인 2023. 2. 15.
728x90
728x90

장염!

몸에서 열이 나고 배가 더부룩하고 설사가 계속 나오는 아주 성가신 병입니다.

아주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도 있고 하루종일 아무것도 못하고 화장실과 침대만 왔다갔다 하게 만들 정도로 심한 경우도 있죠.

그렇다면 왜! 우린 장염에 걸리는걸까요? 장염이란? 장염의 주요 원인은? 장염을 완화시키는 방법은?

오늘은 장염에 대해 알아볼까요?

 

게티이미지뱅크

 장염이란? 걸리는 이유는?

 

장염은 소화기계 질환 중 하나로, 장 내에서 염증이 발생하여 장이 염증을 일으키고 기능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장염은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감염성 장염은 세균, 바이러스, 원충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보통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장염에 걸리는 이유는 주로 적절하지 못한 음식이나 물을 마시거나 장염에 걸린 사람과 접촉을 하며 장염이 전염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장염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설사 : 하루에 3회 이상 설사를 합니다.

2. 복통 : 복부의 통증이나 팽팽함이 느껴지는 복부팽만감이 발생하며, 가끔 구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설사로 인한 탈수 증상 : 설사로 인해 체내의 물분이 감소하게 되어, 갈증, 구내 건조, 혀의 마른 느낌, 손과 발의 차가움, 혈압의 감소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발열: 식은 땀이 줄줄 흐를 정도로, 마치 감기에 걸린 것처럼 열이 납니다.

5. 기타 증상: 피로감, 식욕 부진,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염에 좋지 못한 음식은?

 

아무래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장염에 걸리는 이유는 보통 음식을 잘못 먹거나 안 좋은 물을 마셔서 걸리는 경우가 일반적일텐데요, 그 중에서도 어떤 음식이 흔히 장염을 유발하는지 알아볼까요?

 

게티이미지뱅크

 

1. 맵거나 산성의 음식 : 맵거나 산성인 음식은 소장을 포함한 소화기관의 내벽을 자극합니다. 향신료, 산 또는 지방이 많은 음식은 복통, 경련, 설사, 메스꺼움과 같은 장염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맵거나 산성인 음식의 예로는 매운 고추, 토마토 소스, 감귤류 과일, 식초 등이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2. 유제품 : 우유, 치즈, 그리고 아이스크림과 같은 유제품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이 유당 불내성이거나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다면,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은 설사, 팽만감, 복통과 같은 장염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어떤 사람들은 선천적인 민감성 때문에 유제품을 먹은 후 장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3. 날것 또는 덜 익힌 음식 : 날것이나 덜 익은 음식을 먹는 것은 장염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또는 기생충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날 것이거나 덜 익은 고기, 해산물, 그리고 계란은 살모넬라, 대장균, 또는 리스테리아와 같은 해로운 박테리아를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위험성이 높은 음식입니다. 생과일과 채소도 제대로 씻거나 다루지 않으면 해로운 병원균을 옮길 수 있습니다.

 

■ 가정에서 장염을 완화시키는 방법은?

 

물론 병원에서 진료와 치료를 받고 의사의 처방을 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개인 사정 때문에 또는 애매한 시간 때문에 병원을 갈 수 없는 경우 개인적인 조치로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벼운 장염의 경우엔 자가치료되기도 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1. 수분 섭취 : 장염으로 인한 설사로 인해 체내의 수분이 감소하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 자극적이지 않은 이온음료 등을 섭취해 탈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본죽

 

2.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 섭취 : 기름지지 않거나 맵고 짜지 않은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여 소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3. 휴식 : 언제나 그렇듯, 심신의 안정을 취하고 쉬는 것 만큼 가장 좋은 보약은 없지요.

 

BBC

4.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 장내 세균 밸런스를 조절하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소화기능을 돕고,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요구르트를 먹는 것이지요.

 

위의 방법은 어디까지나 임시방편이라는 것은 기억해두세요. 

장염을 너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너무 방치해뒀다가 더 큰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언제나 제대로 된 해결법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라는 점, 잊지마세요.

 

■ 장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예방이야말로 최선의 대처입니다.

이미 걸렸다면 치료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평소에 우리는 어떻게 장염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1. 위생 : 늘 위생에 신경써야합니다. 자주 손을 씻고, 장염에 걸린 사람과 접촉을 조심하세요.

2. 조리 : 고기류, 날생선, 계란, 생야채 등을 먹을 땐 늘 조심하거나 아예 불에 익혀서 먹으세요. 사실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장염에 걸리는 주된 원인이기도 하지요.

3. 신경쓰기 : 늘 음식과 물에 신경을 쓰세요. 특히 새로운 지역이나 외국 등을 갔을 땐 물은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생수를 사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위생관념이 많이 떨어지는 개발도상국을 갔을 때는 날음식이나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만들어진 음식은 언제나 조심, 또 조심해야합니다.  

 

■ 번외1 : 정말 장염에 한번 걸렸던 사람은 그 이후로 계속 장염에 자주 걸리게 될까?

 

장염에 한번 걸린 사람은 항상 자주 걸린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장염을 일으키는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이나 면역체계의 약화가 감염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장염을 한앓은 모든 사람이 반복적으로 장염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재발 가능성은 개인의 면역 체계, 전반적인 건강, 위생 습관, 특정 병원체에 대한 민감성을 포함한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강한 면역 체계와 강한 건강을 가진 사람들은 반복적인 감염을 경험할 가능성이 적을 수 있는 반면, 면역 체계가 손상되거나 근본적인 건강 상태를 가진 사람들은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즉, 사람마다 다른 것이지요. 

■ 번외2 : 요구르트는 정말 장염에 도움이 될까?

 

요구르트는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회복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장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에 이로운 살아있는 박테리아와 효모이며, 이러한 것들은 염증을 줄이고 소화기 계통의 치유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요구르트가 프로바이오틱스 함량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어떤 종류의 요구르트는 저온 살균처리가 되어 여러 유익한 박테리아가 죽어있습니다. 또한, 많은 요구르트 제품들에는 향미의 증진을 위해 장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는 설탕과 방부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장염을 완화시키기 위해 요구르트를 먹고자 한다면, 미생물이 살아있고 당 함량이 적은 담백한 요구르트를 선택해야합니다. 그리스 요거트와 무첨가물 요거트가 대표적인 좋은 선택입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다른 요구르트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설탕 함량이 낮기 때문입니다.

728x90
728x90

댓글